문화·스포츠

문자다중방송

관리자
2019.08.24 18:10 52 0

본문


c5d2b5ff65c774a9ec4903265825cb8f_1566130246_3303.jpg

 

문자 다중 방송(文字 多重 放送) 또는 텔레텍스트(영어: broadcast teletext)는 텔레비전 방송사에서 제공하는 정보 서비스다. 이 서비스는 1970년대에 영국에서 처음 개발되었다. 문자 다중 방송 페이지는 적절한 디코더를 내장하고 있는 텔레비전 수상기에서 볼 수 있다. 이 서비스는 여러 문자 기반의 정보를 제공하는데, 일반적으로 각종 뉴스 및 날씨, TV 편성표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자막 정보도 또한 이 신호를 통해서 전송된다.

문자 다중 방송은 유럽에서 대중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으며, (미국에서도 잠시 동안 사용되었다.) 현재 유럽의 모든 주요 방송사마다 고유한 문자 다중 방송 서비스를 제공한다. 몇몇 유료 채널의 경우에는 문자 다중 방송을 광고 채널로 사용하여 여행 정보와 같은 광고를 보여주기도 한다. 일반적인 서비스로는 TV 편성표, 정기적으로 업데이트 되는 현재 뉴스와 스포츠 뉴스는 물론, (퀴즈와 같은) 간단한 게임과 청각 장애인을 위한 자막 또는 외국어 자막 등이 있다. 오스트레일리아에서는 오직 Seven Network 에서만 문자 다중 방송 서비스를 제공한다.

문자 다중 방송이 여러 면에서 인터넷에 비해 기술적으로 뒤지지만, 사용의 편이성과 TV 와의 통합성이라는 장점으로 인해 아직도 많은 인기를 확보하고 있다. 또 다른 장점으로는 웹 서비스와 달리 사용자의 수가 아무리 증가해도 서비스가 느려지지 않는다는 점이다. 이 점은 특종 사건의 경우 주요 뉴스 사이트의 웹 페이지에 엄청난 사람들이 몰리게 되는 경우에 유효하다. 또한 문자 다중 방송 시스템을 사용하여 TV 와 비디오 녹화기에서 사용되는 채널이나 프로그램 정보 등의 정보를 포함하는 특수 패킷들을 전송하는 것이 가능하다.

비록 문자 다중 방송이 특정 시스템이나 그와 비슷한 것들을 가리키는 경향이 있지만, 최근의 디지털 텔레비전 기술은 동일한 기능을 수행하는 보다 진보된 - (영국의) MHEG-5나 MHP와 같은 시스템을 제공할 수 있게 해 준다.

댓글쓰기

확인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